대곡소사선이 금일 개통식을 하였고 내일부터 정식 운영을 합니다. 수도권 전철 서해선의 2단계 이북 구간으로 기 개통한 소사원시선과 연결됩니다.
충남홍성과 송산(원시)까지 연결되는 서해선 1단계 그리고 종점인 원시역에서 부천소사역까지 연결되는 2단계 이남 구간 마지막으로 서해선 2단계 이북 구간인 대곡소사선입니다.
1. 대곡소사선 개요
-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되고 개통하는 전철입니다. 2018년 6월 16일 소사원시선(이남구간)이 개통되었고, 5년 후인 내일 2023년 7월 1일 대곡소사선이 개통하게 됩니다.
2015년 착공하여 예상 개통시기보다 늦어졌는데, 한강하저 공사 구간에 공사 난이도가 예상보다 높아 지체되었습니다. 총 구간 거리는 17.8km이고 역의 갯수는 6개입니다.
2. 서해선 복선철도 2단계 노선도
- 서해선 복선철도 2단계 구간은 원시소사선(이남구간)과 대곡소사선(이북구간) 두 개의 구간으로 나뉘며 이번에 대곡소사선의 개통으로 두 개의 구간이 연결됩니다.
2.1. 대곡소사선(이북구간) 노선도
대곡역 | 지하철3호선, 경의선과 환승 가능하며 곧 개통 예정인 GTX - A를 이용 가능 |
능곡역 | 경의중앙선과 환승 가능 |
김포공항역 | 지하철 5호선과 9호선 환승 가능 |
원종역 | 대장지구와 홍대(개통 예정)를 연결하는 대장홍대선이 개통하면 원종역에서 환승 가능 |
부천종합운동장역 | 지하철 7호선과 환승 가능, 곧 착공 들어갈 GTX - B노선 이용 가능 |
소사역 | 지하철 1호선 환승 가능하며 소사원시선 까지 이용 가능 |
대곡에서 일산역 연장선은 전동차 대수 부족으로 인한 배차 간격 조정문제로 인해 2023년 8월로 개통이 연기되었습니다. 한 달만 기다리면 됩니다.
2.2. 소사원시선(이남구간) 노선도
3. 대곡소사선의 개통 효과
3.1. 서해선 절반의 완성
- 아직 1단계를 제외하고 2단계 구간이 전면 개통되는 것입니다. 일단, 이번 개통 구간인 일산과 부천 지역은 대중교통 단절 지였는데 앞으로는 1시간 이상 거리를 20분 정도로 단축 가능합니다. 소사원시선까지 연결되는 것으로 일산에서 안산 시흥 지역으로도 디렉트로 접근이 쉬워졌습니다.
3.2. GTX 노선과의 연결
- 서울역 여의도 청량리 등 서울의 주요 지점까지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그래서 출퇴근이 한결 쉬워질 GTX노선들과 연결이 있어 편리해질 예정입니다. GTX - A노선은 내년에 개통예정이어서 서울역까지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내년 착공예정인 B노선이 개통된다면 노선 중간에 위치한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환승이 가능하므로 전체적으로 고속열차 이용이 편리해집니다.
3.3. 서울 지하철 환승
- 대곡역의 3호선, 김포공항역의 5호선 9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의 7호선, 소사역의 1호선 이용 및 환승이 가능해집니다. 이제 강남에서 7호선 및 9호선 타고 가다가 일산으로 갈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4. 대곡소사선 배차 시간표와 이용 요금
4.1. 대곡소사선 시간표
- 배차 간격은 출퇴근 시간대는 13분, 그 외 시간대는 20분입니다.
4.2. 대곡소사선 이용 요금
- 대곡소사선 이용 요금은 수도권 통합 환승 할인 요금이 적용되어 교통카드 기준으로 기본요금 1250원이며, 5km 당 100원의 할증 요금이 붙습니다.
2023.06.16 - [도로&철도 개발 정보] - GTX A노선 개통과 노선도 연장 관련 모든 것
2022.06.29 - [도로&철도 개발 정보]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B노선 개발 계획과 절차 및 기대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