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A 노선의 개통을 앞둔 시점에서 다시 한번 GTX A 노선도와 현황 그리고 연장 관련하여 문제점과 가능성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GTX A 노선은 수도권 광엽급행철도의 첫번째 노선으로 2009년 경기도에서 계획을 발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1. GTX A노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1.1. 개요
- 가장 먼저 시작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사업 노선으로 파주 운정역 ~ 화성 동탄역까지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 크게 2개의 사업구간으로 나누며, 하나는 파주 운정 - 수서역 구간이고 다른 하나는 수서 - 동탄(수서평택고속선) 구간 입니다. 계획된 역수는 11개입니다.
1.2. GTX A 노선도
- 창릉역(고양시)이 추가 되면서 11개 정거장으로 늘어났습니다. 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은 광역급행철도 노선이 두 개가 만나는 곳입니다.
1.3. GTX A 노선 개발 상황
- 2017년 11월 기존의 일산 - 삼성 구간에서 파주 운정을 시작점으로 하는 안이 예타 통과 하였습니다.
- 2019년 실질적인 착공이 시작되었으며, 킨텍스역 - 대곡역 - 서울역 - 구파발역 - 무악재역 인근 순으로 착공이 되었습니다.
- 2020년 GTX A노선을 운행할 전동차는 현대로템에서 발주하였습니다.
- 2020년 12월 창릉역을 추진 확정되었습니다. 3기 신도시 발표와 연결된 안으로 필요성이 충분했으며 2026년 완공 예정입니다.
- 2022년 현대로템에서 GTX A 노선에 운행할 차량의 출고식을 진행 했습니다.
- 2023년 수서역 - 동탄역 구간에 궤도 부설이 시작되었습니다. 23년 5월 중순 기준 운정역 - 서울역 공정율은 59% 입니다.
2. GTX A 일부 개통
2.1. 2024년 상반기
수서역 - 동탄역 구간을 개통 예정입니다. 원래는 2023년 안에 개통 예정이었는데 연기되었습니다.
2.2. 2024년 하반기
운정역 - 서울역 구간을 개통 예정입니다.
2.3. 전체 연결은 언제쯤?
- 서울역에서 삼성역 구간이 상당히 지체되었습니다. 강남구청에서 공사에 필요한 도로점용 허가와 녹지점용 허가를 하지 않았고 한동안 공사 진행이 되지 않다가 SG레일이 강남구청을 상대로 행정심판을 제기해 승소하면서 다시 속행되었습니다.
3. GTX A노선 연장안
3.1. 수서광주선 지선 계획
광주시, 여주시, 이천시, 원주시는 수서-광주-여주-서원주 구간의 GTX A노선의 지선으로 개발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토교통부에서도 검토하고 있는 상황으로 개인적으로는 수서-위례-삼동역 연결 추진과 겹치는게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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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평택지제역 연장 계획
- 화성동탄역에서 평택지제역까지 연장하는 계획입니다.
- 윤대통령이 대통령 선거 공약으로 평택지제역 연장을 공언하였고, 김동연 경기도지사 또한 선거 공약으로 평택지제역 연장을 약속했습니다.
- 2023년 6월 15일 국토교통부에서 평택지제역 역세권 콤팩트시티 개발을 발표하면서 평택지제역 연결을 하겠다고 얘기해 가능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4. GTX A노선 문제점
4.1. A노선의 늦어진 전체 개통
삼성역이 위치한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설계 변경으로 인해 지연이 되어 서울시에서 삼성역 개통은 2028년 4월에 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완전히 개통 예정인 2028년까지는 민자구간인 삼성역 이남 구간과 정부 구간인 삼성역 이북구간 2개 구간으로 분리되어 운영하거나 삼성역에서 임시통로를 마련해 환승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4.2. 수서평택고속선과 선로 공유 문제
수서에서 동탄구간(향후 지제역까지 가능성 있음)에 수서평택고속선과 선로를 공용으로 이용합니다. 수서에서 시작하는 SRT가 운행량이 상당한데, 여기에 GTX A노선 운행량이 더해질 예정으로 안전성 문제가 불거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SRT는 최고 속도가 305km/h이고 GTX A노선은 180km/h여서 선로용량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의견이 있었는데 이 부분은 공용구간 내에서는 원래부터 SRT도 속도를 내기 힘들어 별 차이가 없다고 해서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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