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가 주제도 그렇지만 너무 칙칙한거 같아서 화사한 느낌으로 시작해 봤습니다.
오늘은 막상 건물주(임대인 또는 수분양자) 분들이 가장 놓치기 쉬운 관리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제가 늘 강조한 부분인데요, 건물 매수를 할때 기울였던 관심보다 관리부분이 더 중요합니다.
간혹 건물주/임대인 분들 만나뵙고 말씀 나누게 되면, 관리는 대충 관리소장님 쓰면 되겠지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업무상 들여다보면 관리소장님 일의 70%가 주차관리 입니다. 물론 그분들을 폄하하는 것은 아니구요, 다만 그만큼 전문성이 떨어진다고 보여집니다.
건물관리의 주요 부분은,
1. 시설관리(엘레베이터, 소방, 전기, 주차, 물탱크, 공조기 등등)
2. 미화관리(청소 및 주변 정리)
3. 임차인 관리 및 공실 관리
이런 부분들을 전문성 없이는 모두 케어하기 힘들다는 말입니다.
차후에 위에 언급한 세가지 관리 부분에 대하여 세세하게 알아볼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관리부분.
과연 분양상가나 오피스텔 같은 집합건물의 경우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이에 대한 문제에 대하여 해결책을 제시 드리고자 합니다.
집합건물이란??
- 1동의 건물 중에 구조상 구분된 여러 개의 부분이 독립한 건물로서 사용될 수 있을때, 그 각 부분들을 각각 소유권의 목적으로 할수 있는데 그 부분들의 집합체인 건물을 말합니다.
(ex. 오피스텔, 분양상가(구분상가), 지식산업센터)
집합건물의 경우 소유주가 다수이기 때문에 건물 관리 면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해관계가 얽혀 있고 상반될수도 있으며 그것들을 종합하여 꾸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에 발생할수 있는 분쟁들을 해결하기 위해 규율하는 법률이 있습니다.
바로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그리고 시행령입니다.
하지만, 늘어나는 분쟁을 법률만으로 판례만으로 해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 지자체에서는 집합건물관리메뉴얼 또는 집합건물관리가이드 라는 이름으로 책자를 만들어 공개하였습니다.
서울시 집합건물 가이드 & 서울시 집합건물 관리업무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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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집합건물관리 매뉴얼&가이드
경기도 집합건물관리 매뉴얼&가이드는 집합건물 관리의 어려운 고충 해결 등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2021년 1월 발간 되었습니다.
경기도 집합건물관리 매뉴얼&가이드 다운받으셔서 참고하세요!!
집합건물관리 매뉴얼&가이드는 법률이나 판례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분쟁이나 고충들을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용어의 어려움이나 사례의 부족 등으로 일반인들이 참고하여 자체적으로 해결하기란 쉬운일이 아닙니다.
이에 건물관리 전문회사들이 필요한 것입니다.
수분양 받으셨거나 자체관리단이 있으신 관리단 여러분은 열심히 알아보셔서 현장에 맞는 좋은 관리회사 만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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