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첨단 산단과 접근성이 높고 광역교통이 편리한 평택지제역 역세권에 콤팩트시티를 조성하고 공동주택 3.3만호를 공급하기로 하였습니다.
국토교통부는 공공택지 공급을 통해 첨단산단 배후에 우수한 주거여건을 제공함으로써 우수한 인재와 기업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 청년 및 무주택 서민들을 위해 내집마련 기회를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1. 평택 지제역 역세권 콤팩트시티 위치와 주변 여건
1.1 평택지제역 역세권 콤팩트시티 위치
현재 GTX A노선의 종점인 동탄역에서 직선거리로 약 20km가 조금 넘습니다. 주변에 천안과 아산의 주요 산업단지 들과도 가까운 거리여서 지제역의 복합환승센터는 주변 지역과의 연계도 충분히 고려해야 할 듯 합니다.
1.2. 평택지제역 역세권 콤팩트시티 주변 여건
기존 삼성전자를 필두로 한 고덕국제신도시가 서정리역 근처에 자리잡았는데, 부동산전문가들 중에 상당수는 광역철도(SRT)가 정차하는 지제역이 투자처로 더 선호하였습니다. 지제역이 평택의 메인이 될 수밖에 없는 이번 발표입니다.
2. 평택 지제역 역세권 콤팩트시티 개발 계획
2.1. 최근 급격히 늘어나는 평택 인구
- 2013년 44.2만명에서 2022년 57.9만명으로 30.1%가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고덕일반산업단지와 평택브레인시티 등 첨단 반도체 산단이 입지해서 젊은 청년층들이 대거 유입되었기 때문입니다.
2.2. 뉴홈 사업과 연계
- 평택지제역세권을 중심으로 주거 일자리 교육 문화 의료 등 도시 기능을 복합적으로 압축 고밀 개발하여 생활 인프라 접근성을 높이며 뉴홈 공급 등으로 주거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로 합니다.
2.3. 공원 등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계획
- 도일천 부변에 중앙공원을 만들고 동서 녹지축을 계획하여 보행 친화적인 도시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3. 평택 지제역 역세권 콤팩트시티 개발과 GTX 노선 연장 계획
공공택지 개발로 GTX 연장 수요를 확보하여 광역교통망 확충을 꾀하겠다는 심산입니다.
3.1. GTX A노선과 GTX C노선 연장 여건 향상
- 광역교통 요충지라는 이점이 있는 지제역으로서 신규택지를 조성하여 기존에 논의가 한참인 GTX노선의 연장에 있어 경제성 확보라는 숙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3.2. 평택지제역세권 중심 BRT 교통체계 구축
- 평택지제역, 고덕국제신도시, 평택시청 등을 연결하는 BRT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구도심과 신도심을 잇는 도로를 확장하고 입체화할 계획입니다.
3.3. 미래형 복합환승센터 조성
- 철도와 버스 환승 뿐만 아니라 UAM 등 신교통서비스를 연계할 수 있는 미래형 복합환승센터를 건설하여 도시공간 구조를 모빌리티 흐름에 맞게 설계합니다.
4. 투기방지대책
국토부는 공공택지 지구의 투기 근절을 위해 4대 영역 투기방지 대책을 철저하게 시행합니다.
4.1. 공직자 전수조사
- 국토부와 LH 전직원과 업무관련자의 직계존비속을 대상으로 토지소유여부 확인 전수조사한 결과 해당 사항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4.2. 실거래 조사
- 인근 지역의 실거래 조사를 통해 이상거래는 소명자료 확인을 통해 정밀조사를 실시하기로 합니다. 이를 통해 자금조달 내역 등을 분석하여 명의 신탁, 거래가격 거짓신고 등 관계법령 위반 의심거래를 적발할 계획입니다.
4.3. 토지허가거래구역 지정
- 투기성 토지거래를 차단할 수 있도록 택지지구와 인근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합니다.
발표일 하루 뒤인 어제 6월16일 토지거래허가구역 공고를 하였고 이후에는 즉시 지구 내 개발행위제한을 시행하고 보상 투기도 막을 계획입니다.
4.4. 투기 합동점검반 구성 운영
- 투기 합동점검반을 구성하여 국토부와 광역지자체는 점검 총괄 및 지원하고 지자체의 실무 단속을 실시합니다.
- 주민신고 포상제를 운영하여 불법 위법행위 단속을 철저하게 하고, 위법행위를 저지른 자는 관계법령에 따라 최대 무기징역과 부당이득의 5배를 환수하고 추징하기로 했습니다.
꼭 같이 확인해 봐야 하는 내용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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